[리더 인터뷰] iOS앱개발 스터디 - 이재성 리더
블로그

[리더 인터뷰] iOS앱개발 스터디 - 이재성 리더

데브스터디 0 397 0

데브스터디에는 어떤 리더님들이 활동하고 계실까요?

[iOS 앱개발 스터디]의 리더, 이재성 리더님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

 

1c209f470688fcfe14bd9032b5fd3558_1553330973_6585.jpeg

 

리더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4년차 iOS 개발자 이재성이라고 합니다. 

 

재성 리더님은 새로운 분야를 공부할 때 어떤 방식을 사용하시나요?

저는 원래 혼자 책이나 웹을 통해서 공부했어요. 그런데 몇몇 계기를 통해 사람들을 만나면서 스터디를 많이 하게 되었고 그 이후부터는 관심 있는 사람을 모아서 같이 공부해요. 이렇게 했을 때 장점은 제가 공부하면서 놓쳤던 부분을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한 번 더 짚고 넘어갈 수도 있고, 같이 공부하면서 동기부여도 많이 된다는 점이에요. 그래서 더 원활하게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여러 스터디를 경험해봤다고 하셨는데 스터디에서 구심점 역할을 하는 분들이 있었나요? 

있는 경우도 없는 경우도 있었어요. 새로운 기술의 경우에는 구심점이 되는 분을 찾기 어려워서, 그런 경우에는 멤버가 서로 번갈아 가면서 리딩하는 형식으로 진행했어요. 

 

리더가 있는 스터디 경험은 어땠나요?

혼자서 공부하면서 많이 자신감이 생긴 상태였고, 내가 어느 정도 개발을 할 수 있는 상태라는 자신감이 있었어요. 그런데 제 자신감과는 달리 리더분들을 만나면서 제가 앱을 완성은 했지만 제대로 된 방식으로 완성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배우게 됐어요. 그리고 그렇게 힘들게 하지 않더라도 더 좋은 방식으로 완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해 주셨어요. 

 

그 리더님은 아직 연락하면서 지내시나요? 

네. 그 이후에도 계속 연락하고 지내면서 지금도 모르는 부분들은 질문하고 답변 얻으면서 끊임없는 인맥으로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그 리더님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재성님 멤버들이 평생 재성님께 질문하면 귀찮지 않을까요? 

저는 오히려 좋을 것 같아요. 제가 질문을 받았을 때 그 질문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경우에는 제가 찾아보면서 성장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고, 알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한 번 더 되새김질하는 경험이 되기 때문에 아무리 질문이 많아도 반가울 것 같아요 ㅎㅎ

 

 1c209f470688fcfe14bd9032b5fd3558_1553331269_1252.jpeg 

 

그럼 반면에 리더가 없는 스터디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었나요? 

어떤 방식으로 공부해야 할지 감을 잡기 어려웠습니다. 우리는 이런 공부를 하고 싶은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는 것부터 어려움이 있었어요. 우리가 공부하고 있는 방법이 제대로 된 방법인지 정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단 진행하게 돼서 나중에 보면 엉뚱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결과가 될 때도 있었어요.

 

처음 배우는 사람끼리만 모여서 공부하는 것과 리더가 있는 상태에서 공부하는 것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간단하게 생각하면 영어 공부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는데, 초보자들끼리 모여서 영어 공부한다고 하면 영어를 발음기호만 보면서 읽으면서, 서로 그 발음이 맞는지 틀리는지도 모르고 영어를 발음하게 됩니다. 근데 리더가 있으면 그 발음이 맞다 틀렸다를 짚어줄 수도 있고 더 정확한 정보로 배울 수 있게 이끌어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서 초보끼리 스터디를 하는 것은 원어민 없이 영어 공부를 하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라는 거죠.

 

[이재성 리더의 스터디를 둘러보세요

 

데브스터디의 리더를 하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처음 개발 공부를 시작했을 때는 혼자서 공부하는 시간이 많았어요. 그러면서 시간도 많이 낭비하기도 했고, 맞는지 틀린지도 검증을 못 하는 경우도 있었고, 틀리게 되면 맞을 때까지 계속 반복하는 방식으로 공부를 했었어요. 한 마디로 삽질의 연속이었죠 ㅎㅎ

그렇게 삽질을 이어가던 중 다른 분들과 스터디를 통해 공부하게 되었는데 그때부터 저의 성장 속도가 훨씬 빨라진 것을 느꼈고, 그 경험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전해주고 싶어서 리더를 하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스터디 플랫폼도 있는데 오프라인 스터디의 리더로 결정하신 이유를 들어보고 싶어요. 

온라인과 비교하면 오프라인의 장점은 무엇보다 실시간으로 질문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생각해요. 온라인의 경우에는 모르는 부분이 생겨도 답변을 듣기까지 시간이 걸려요. 반면에 오프라인 스터디는 즉시 모르는 것을 질문하고 답변 들을 수 있고, 그 질문을 통해서 다음 내용을 더욱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서로 대면하고 각자의 책임감을 갖고 진행하는 오프라인 스터디가 더 의지가 생긴다고 생각해요. 스터디 멤버들이 포기하고 후회하는 경험을 만들기보다는 끝까지 함께해서 원하는 것을 성취하도록 도와주고 싶어서 오프라인 스터디의 리더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재성님이 스터디를 이끌어주실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요?

저(리더)에게만 의존하는 스터디를 지양하고 있습니다. 스터디는 누구 한 사람에게만 의존하는 것보다 다 같이 의논하고 해결해 나가는 문화가 좋다고 생각해요.

궁금한 점이나 어려운 점이 생길 때마다 저에게 묻고 답만 바로 얻는 것보다, 서로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정답을 찾아 나가는 과정도 중요해요.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 배울 때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기에 스터디 참여자들끼리 서로서로 많은 이야기를 나눴으면 좋겠어요. 그러다 멤버분들이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을 때 제가 다시 방향을 바로잡아 드리고 도와주는 방식으로 스터디를 풀어갑니다.

 

1c209f470688fcfe14bd9032b5fd3558_1553331302_0514.jpeg

 

내 스터디에 참여하고자 하는 멤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iOS 앱 개발이라고 하면 마이너 하다거나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Swift, Objective-C, Xcode등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것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은데, 함께 스터디를 해보면 ‘생각보다 iOS 앱 개발이 쉽구나’라고 느낄 수 있을 겁니다.

재미있게 스터디를 참여하다 보면 실력은 따라오는 것 같아요. 비전공자분들이나, 이제 iOS 개발에 입문하는 분, 취미로 배워보는 분 등 모두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개발 경험과 상관없이 무엇보다 재밌는 스터디를 함께 만들어 봅시다.

 

마지막으로 스터디 리더를 망설이고 있는 분들에게 한말씀 해주신다면? 

저는 스터디는 같이 공부하는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리더는 멤버들보다 조금 더 경험이 많은 사람일 뿐인 거죠. ‘내가 아직 부족한데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보다는 ‘나보다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는 내 경험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스터디 주제가 고민이라면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어떤 주제라도 수요가 있다”고요. 그저 본인이 평소에 더 깊게 공부해보고 싶었던 주제를 먼저 공부해보고 그것을 기반으로 스터디 주제를 정해서 리딩해도 좋을 것 같아요. 나 자신도 그 주제에 대해 더 정확하게 공부할 수 있고 그걸 통해서 더 성장할 수 있죠. 누군가는 여러분의 경험이 간절히 필요할 거예요. 망설이지 말고 한번 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1c209f470688fcfe14bd9032b5fd3558_1553331476_8554.png

 

리더의 활동에 대해 조금 더 알고 싶다면!?

[데브스터디 리더 활동 메뉴얼]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리더가 되어주세요 :D

[데브스터디 리더 지원하기] 

 

, , , , , , , , , , , , , , , , , , , ,

0 Comments